홈 > 아미노산 > 아미노산이란?
아미노산은 단백질 분자의 가장 기본적인 조성물질을 말한다.
아미노산의 구조를 보면 탄소 원자 1개에 아미노기(- NH2)와 카르복실기(-COOH)가 붙어 있으며 여기에 수소와 R기가 연결되어 있다.
단백질(protein)은 모든 생물의 몸을 구성하는 고분자 유기물로서 수많은 아미노산의 연결체이다.

천연아미노산에는 20여 종류가 있는데, 이 아미노산들이 펩티드 결합이라고 하는 화학결합으로 서로 연결되어 길게 측쇄형으로 된 것을 폴리펩티드(polypeptide)
라고 한다. 단백질과 폴리펩티드는 같은 말이지만, 보통 분자량이 비교적 작으면 폴리펩티드라 하고, 분자량이 매우 크면 단백질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구별은
엄격한 것이 아니어서 두 가지를 혼용하여 쓴다.
단백질이 위장에서 소화과정을 통해 분해되면 아미노산이 되며, 이는 체내에서 에너지원(4Kcal/g)으로도 작용한다.

아미노산 20여종은 서로 각기 다른 모양으로 결합하여 수백만종의 단백질을 만들어내고 인체는 머리카락에서부터 뼈와 근육, 피와 살, 신경세포, 뇌세포, 수백종의
호르몬, 백혈구, 임파구, 효소, 항체, 핵산까지 수백만종의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다.
아미노산의 체내 효능
아미노산은 체내에서 근육의 원료물질로 에너지를 발생시키고 활력을 도우며, 신진대사의 촉매역할을 하고, 인체 조직의 재생과 회복을 돕는다.

단백질을 먹으면 결국 아미노산을 섭취하는 것과 같은 효과가 나지만 고기의 지방성분 등으로 성인병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아미노산을 함유한
기능성식품이 각광받고 있다.
사용후기  |  공지사항  |  질문과답변  |  즐겨찾기 추가